코멘토 직무부트캠프 <이커머스 PM과 함께 데이터 기반 서비스 기획 실무 체험>

2021. 6. 18. 19:14카테고리 없음

 

오늘은 그동안 학교생활하면서 못 썼던

코멘토 직무부트캠프 서비스기획 5주 인턴 후기에 대해 적어보겠다!

 

3학년이 시작되면서 겨울방학때부터 진로에 대해 고민이 굉장히 많았다.

전공에 대해서 확신도 들지 않았기에 내가 더 잘 할 수 있는 진로를

찾아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 가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나는 아이디어를 내고 이를 통해서 커뮤니케이션하는 활동들을

가장 재밌어했었는데 이때 서치 중 서비스 기획자라는 직업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서비스기획자로 진로를 정하면서도

어디서부터 어떻게 준비하고 시작해야될지 막막함이 많았다..

서치만으로 내가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에 대해

자료를 얻는데에는 한계가 있었고,

내가 생각하는 이 계획들이 내 진로를 위한 스펙에 필요한 것이 맞는지

이렇게 준비하는 것이 맞는지 여쭤보고 싶은 것들이 많았다.

하지만 내 주변에 조언을 구할 분은 없었고 

혼자 스트레스가 굉장히 많아 초반에는 굉장히 힘들었었다.

 

그러던 중 코멘토 직무부트캠프를 접하게 되면서 '서비스기획'과 관련되서

현직자 멘토님께 직접 실무의 전반적인 흐름을 배울 수 있다는 것에

고민도 하지 않고 바로 신청을 했었다.

서비스기획자란 실제 실무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업무를 위해 내가 준비하고 필요한 지식은 무엇인지

전반적인 흐름을 배우기를 희망했는 나에게는

지금 돌아봐도 정말 좋은 선택이었던 것 같다. 

 

 

서비스기획자란 직무가 데이터적인 지식도 필요하다는

조언들이 많아 공부하고 있던 나에겐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기획 실무 경험은 고민의 여지가 없었다. 

 

구체적인 수강방법에 대해 여쭤볼려고 문의드렸었는데

할인쿠폰까지 알려주셔서 생각보다도 저렴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

 

단톡방은 초대해주신건지, 내가 어떻게 들어간건지

잘 기억은 안난다..

저 클래스룸에는 그동안 과제를 제출하고

멘토님께서 피드백 해주시는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다.

 

참여한 캠프 기간 : 2021.03.09 ~ 2021.04.06(5주)

 

수업은 5주동안 진행되었는데, 

1주는 서비스기획자의 직무, 실무에서 직급에

따른 역할, 직무에 대한 이해도,설명을 해주셨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질문들을 받아주셨는데

이때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많이 여쭤봤었다. 

 

같은 서비스기획자라도 어디서 어떤 일을 하느냐에 따라

업무 내용이 많이 다르다고 알고 있었기에

전반적인 데이터 기반의 능력이

어느정도 필요하고 중요한지 여쭤봤었다..

 

2주차와 4주차때는 한 주동안 과제를 하고

피드백을 해주셨고 

3주차와, 5주차는 그동안 진행했던 과제들에 대해

온라인 세션과 전반적인 피드백을 해주셨다. 

 

 

첫주에 강의를 들으면서 필기하는데 

놓친 부분이 많았는데 이렇게 친절히

자료를 올려주셨다..감사합니다ㅠ

 

 

과제를 통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면 멘토님께 여쭤보면

친절히 대답해주신다.

 

-1주차 과제- 

서비스를 선택하고 비지니스 모델 캔버스와 서비스 플로우를 작성해라. 

(다는 아니지만 전체적인 과제의 큰 틀!)

내가 제출한 과제의 일부

첫번째 과제가 너무 어려웠다.

비지니스 모델 캔버스의 경우

처음 작성해 본 건 아니였지만

실제 내가 작성한 비지니스 모델 캔버스가

실무에서 전체적인 기획 흐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니 빠뜨린 건 없는지

놓친 건 없는지에 대해서 정말 고민을 많이 했고 

이후 전체적인 서비스 플로우 차트 작성에서도

단순히 지금까지 내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

보이는 것만이 다가 아니기에 분량이 많지는 

않았지만 완성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다ㅠ

 

이렇게 과제를 제출하고 나면

멘토님께서 매주 피드백을 해주신다. 

- 내 과제에 대해 부족한 점과 

수정을 바탕으로 다음주차 과제에

더 생각해보면 좋을 점들을 세세히 말씀해주셨다

 

 

-3주차 과제-

기존 서비스의 문제점을 찾아 요구사항을 작성해라. 

목표, 배경, 가설, 지표, 사용자 스토리, 실행단계를 이용해 작성.

 

3주차 과제 일부

 

지금까지 정리했던 서비스 전체적인 틀을 분석하고

찾은 서비스의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해서

작성했던 과제였다. 

 

매번 모든 과제를 하는데에 있어서 고민이 많았고

완성하는 데까지 오래 걸렸는데 

그래도 1주차보다는 적게 걸렸던 것 같다..

 

-피드백-

매주 클래스룸에 과제를 제출하면 멘토님께서 피드백을 달아주시거나 

온라인 수업 때 피드백을 해주신다. 

작성한 과제에서 더 생각해보고 추가했으면 하는 부분,

다음주차 과제때 어떤 부분을 더 고민해보면서 작성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상세하게 피드백 해주셨다!

 

나는 그전까지는 서비스 기획서를 작성해본 경험이 없어서

멘토님 피드백을 통해서 다시 수정하면서 이때 많이 배울 수 있었다.

1주차 과제 피드백해주신 내용이다. 

첫번째 피드백에서는 어떤 점을 고민하면 좋을지

내가 놓쳤던 부분들, 더 고려해야될 내용들을 

말씀해주셨고 과제를 수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획서를 작성하는데에 어떤 부분을 더 생각해보아야 될 지

많이 깨달을 수 있었던 것 같다.

 

 

3주차 과제 피드백해주신 내용이다. 

과제를 하면서 서비스 개선사항에 대해서 가장 중요한 점이 무엇인지 등

여쭤본 게 많았는데 멘토님께서 하나하나 모두 답변해주셨다ㅠ

 

매번 모든 과제에 피드백해주시면서 놓쳤던 부분들,

더 생각해보면 좋은 점들, 과제하면서 생긴 질문들에 대해

답변해주시면서 내가 부족한 부분, 더 개선해야 될 부분이 

무엇인가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었다. 

 

-후기-

내가 직무부트캠프를 처음 알아봤을 때는 오프라인, 온라인 둘 다 골고루 진행되는 거 같았는데 

코로나때문인지5주차 과정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나는 아직 모르는 점이 많았기 때문에 멘토님께서 해주시는 말씀들을 

정리하고 기억하기에 나로써는 온라인이 더 좋았던 것 같다. 


이번 직무부트캠프를 수강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다른 멘티분들의 과제도 열람하고 

어떤 피드백을 받고 어떻게 수정했고, 완성했는지 볼 수 있었던 점이 정말 좋았다. 

내 과제와 비교해보면서 멘토님의 피드백뿐만 아니라 내가 부족한 점을 한번 더 돌아볼 수 있던 계기가 되었다.
또한 서비스 기획자라는 직업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하다라는 점은 알고 있었지만,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서 기획서를 작성하는데에 있어서 꼼꼼함이 정말 중요하다라는 것을 매순간 느꼈던 것 같다.
아무래도 내가 생각했던 직무의 이미지보다 더 어렵고 갖춰야 될 것이 많다는 것을 느꼈고, 

내가 무엇을 준비해야할지에 대해 좀 더 명확해진 것 같다. 
서비스기획자에 대해 많이 생각해볼 수 있고, 이를 통해서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 

 

 

 

 

https://comento.kr/edu/learn/%EA%B8%B0%ED%9A%8D/%EC%84%9C%EB%B9%84%EC%8A%A4%EA%B8%B0%ED%9A%8D-G442

 

'본 후기는 직무부트캠프를 직접 구매하고 수강한 후 작성하였으며,

후기 작성 이벤트에 참여하여 소정의 원고료를 받았습니다.